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입냄새가 심해요 원인은? 나의 경험

입냄새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중 내가 경험한 원인을 설명해 보겠다


나에 이빨 관리에 대해 일단 설명하자면 


살아온 20여년간 밖에 나갈 일이나 우리집에 누군가 오지않는다면 귀찮아서 이를 잘닦지 않았다


먹는거도 이빨에 안좋다는 콜라를 거의 10여년간 하루에 1.5리터씩 먹어왔었다


입냄새가 나면 아 내가 평소에 이를 잘닦지 않아서 그랬나보다 하고생각했다 


가족들 모두 나를 보고 입에서 똥냄새가 난다고 평소에 이좀 닦으라고했다


나는 대수롭지않게생각했다 밖에 다른 사람들 만날때나 닦지 머


이렇게 이빨관리를 대충했는데도 다행히 20여년간 이빨썩은적이없었다


그러다 올해 11월 25일에 사랑니가 썩어서 충치가 된것을 발견했다


충격적이었다 이를 안닦아도 이때까지 한번도 썩은적이없었고 그렇게 생각했기때문에


이를 대충닦은 것이었는데 나도 이빨이 썩는구나 이빨이 썩은것을 확인한후 그때부터 열심히 이를닦기 시작했다


그랬더니 평소에 입과 침 전체 에서 나던 똥 냄새가 특정 부위에서만 나는 것이었다 


바로 충치 부위에서만 그 냄새가 나는 것이다 이빨을 아무리 닦아도 다른 부분은 냄새가 없어지지만


충치 부분은 냄새가 사라지지 않았다. 그렇다 충치 즉 썩은 부위기 때문에 똥 냄새 같이 역겨운 썩은 내가 나는 것이었다


이것을 알게 된 후로 입냄새가 심한 사람은 치과에 가보라고 하고 있다 우리 아빠도 입냄새가 엄청 구리길래


치과에 가보니 잇몸속 스케일링(잇몸 속에 치석이 쌓일수도있다고한다 그걸 긁어내는것)도 해야 되고 


예전에 때운 부분도 썩은 건지 상태가 안 좋다고 한다 


이걸 치료하기 전에는 이를 닦아도 금방 냄새가 났는데 치료하고 나서는 이를 닦으면 냄새가 안난다


즉 입냄새가 심하다는 것은 여러가지 원인중 이빨과 잇몸의 상태가 안 좋다 어딘가 썩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른 여러가지이유도있겠지만 입에서 냄새가 닦아도 난다면 한번 치과를 가서 진료를 받아보기 바란다


이빨 치료는 빨리 해야 한다 다른 모든 병도 마찬가지겠지만 조기 진단하면 치료하기도 쉽고


병원비도 적게 든다는 걸 명심하자 특히 이빨은 한번 상하면 평생 동안 몇 백 몇 천만원이 깨질수도 있는 부위임으로


항상 관리를 잘하고 밥 먹고 3분내로 이닦는 것은 기본이며 요즘 스케일링이 의료보험이 연1회 적용되어서


14000원만 내면 1년에 한번씩 스케일링을 할수있으니까 


꼭 1년에 한번 스케일링 하러가서  전체적인 치아 진료도 받길 바란다


충치를 예방하는 방법에는 일단 이를 잘닦아야한다 음식물이 이빨에 끼어있는것은 당연히 안되고


입안이 항상 수분이 많이 있어야 이빨이 안썩는 다고 한다


입안이 건조해지면 충치균들이 번식을 할수있다


즉 침이 많이 나오던가 아니라면 입안이 건조하다면 물을 자주 입안 전체에 공급해서 


촉촉하게 만드는 것이 이빨 썩는것을 막아준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잠을 잘 때 혹시나 입을 벌리고 자는 사람들은 입안이 금방 마르기 때문에


이빨이 썩을 확률이 높아지니 의식해서 고칠 수 있다면 입을 꼭 다물고 자도록 하자


나의 입냄새 원인은 즉 충치였다 다른 원인으로는


1치석 치석에서도 냄새가 난다 스케일링(잇몸 스케일링)으로 해결


2설태 혀에서 냄새가난다 혀를 닦는 도구나 이빨을 닦을 때 혀도 닦을 수 있는 부위를 닦자


3몸속 위나 다른 장기가 상태가 안좋으면 그것의 냄새가 올라올수 있다고한다.. 


것은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고 치료해야 될듯